대한중재신장학연구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
대한중재신장학연구회는 투석환자의 생명선인 “투석접근로”를 바르게 관리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아내어 나날이 증가하는 우리나라 투석 환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2010년 7월에 창립한 대한신장학회 산하 연구회입니다.
본 연구회는 2010년 창립 이래 분기별 집담회, 연수강좌 및 한일심포지움 등 꾸준한 학술 및 교육활동을 지속하였고 2015년에는 대한신장학회의 후원으로 13개국이 참여하고 58명의 국내외 연자가 초청된 “Dialysis Access symposium 2015” 국제학술대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여 우리의 역량을 과시하였고, 이 심포지움은 아시아태평양투석접근학회 (Asian Pacific Society of Dialysis Access) 창립의 기틀이 되었습니다.
본 연구회는 신장내과를 포함하여 투석통로 관리에 관여하는 혈관외과, 영상의학과 및 이 분야 기초연구에 관여하는 의과학자 등에 광범위하게 개방되어 궁극적으로 다학제 협력을 통한 최상의 진료, 교육 및 연구를 목표로 정하였습니다. 또한 투석 간호사, 기사, 수련의 등 관련 의료진을 준회원으로 초대하여 이 분들을 위한 교육 과정도 계속 발전 시켜나가고자 합니다. 이를 통하여, 본 연구회는 우리나라 투석접근로 관리의 가이드라인을 정립하고, 투석접근로 전문가 양성의 기틀을 확립하며, 국내외 유관 단체들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.
향후 본 연구회가 회원 여러분들의 학문적, 시술 능력 향상과 다학제 협력 및 다양한 국제 교류를 통해 우리나라 중재신장학의 발전과 함께 투석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바랍니다.
2019년 1월
대한중재신장학연구회 회장